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바이낸스

비트코인 1배숏 헷지 방법, USDM COINM 마켓 차이

by 곰지네 주인장 2022. 9. 28.

오늘은 가격 하락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비트코인 1배숏 헷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스팅 후반부에는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USDS-M, COIN-M 마켓 선물 거래 헷지를 직접 따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앞서 USDS-M과 COIN-M 마켓 차이점도 짚어보고 갈 거고요, 중간에 펀딩 비 개념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1배숏 헷지 방법, USDM COINM 마켓 차이

USDS-M, COIN-M 마켓 차이

(1) USDS-M 마켓 : 여기서 USD는 달러인데요 달러에 상응하는 스테이블 코인을 담보로 하여 선물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에는 USDT, BUSD 등이 있습니다. 

 

(2) COIN-M 마켓 : 달러나 스테이블 코인을 담보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변동성이 있는 가상화폐를 담보로 하여 선물 거래를 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BTC를 담보로 하여 선물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USDS-M 마켓에서는 담보인 스테이블 코인은 변동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매수(롱), 매도(숏)한 자산만 변수로 신경 쓰면 되지만, COIN-M 마켓의 경우 매수, 매도한 자산뿐만 아니라 내가 담보로 잡은 가상화폐도 변동을 하기 때문에 변수가 두 개가 됩니다. 주로 담보로 잡는 가상화폐 자체의 우상향을 바라보는 분들이거나, 오늘 말씀드릴 1배 숏 전략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는 시장입니다.

 

COIN-M 마켓 헷지(1배 숏 헷지) / 펀딩비

보통 펀딩비를 받기 위한 1배 숏이라는 말은 COIN-M 마켓에서 하는 헷지를 말합니다. 개념은 BTC를 담보로 하여 BTC 마켓에서 1배 숏을 치는 겁니다. 이해를 위해서 숏을 쳤다 가정하고 두 가지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가격 하락 → 담보(BTC) 가치 하락, 숏 수익 상승 → 수익 변동없음

(2) 가격 상승 → 담보(BTC) 가치 상승, 숏 수익 하락 → 수익 변동없음

 

그냥 USDT로 보유하면 될 것을 이런 귀찮은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1) 매수한 현물 자산의 헷지가 필요할때 (2) 펀딩비 매매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서 펀딩 비란 선물 시장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수의 포지션이 소수의 포지션에게 8시간마다 한 번씩 유지비를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평상시에는 롱이 숏에게 지급하고 0.01%에서 형성됩니다. 다만, 상승장이나 하락장에는 변동폭이 심해져서 -0.75 ~ 0.75% 까지 변동하기도 합니다. 

 

COIN-M 마켓 헷지 방법

1. 현물 담보 매수

담보로 잡을 비트코인을 현물 마켓에서 구매한 후에 COIN-M 마켓으로 보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는 마켓마다 지갑을 따로 사용합니다.

 

바이낸스 상단 메뉴중 Markets → Spot Markets → USDT → BTC 검색 → BTC/USDT 행 클릭

BTC/USDT 현물 마켓으로 들어가는 과정
BTC/USDT 마켓 진입

  • FIAT는 여기서는 명목 화폐라는 뜻으로 스테이블 코인으로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다음 BTC 현물을 시장가로 0.0025개 매수해보겠습니다.

현물, 마켓, 0.0025, 매수 버튼에 빨간 네모박스를 쳐놨음
현물 매수, 매도 창

 

2. 현물 담보 전송

(1) 메뉴에서 Wallet → Fiat and Spot을 들어가서 Transfer를 클릭합니다.

바이낸스 Wallet 메뉴를 펼친 모습
Wallet 메뉴
Fiat and Spot에서 Transfer 기능을 찾아서 클릭하는 모습
전송 기능 선택

 

(2) 사진처럼 Fiat and Spot(법정화폐 현물)에서 COIN-M Futures로 BTC를 0.0025개(최대 클릭) 전송합니다.

Transfer 화면에서 내부 이체를 하고 있다.
BTC 전송

 

3. COIN-M 선물 마켓

상단 메뉴에서 Market → Futures Markets → COIN-M Futures → BTCUSD 검색 → BTCUSD perpetual 행 클릭합니다.

BTCUSD 마켓으로 진입하는 모습
COIN-M BTCUSD 마켓

 

그다음 나타나는 티커 정보에서 알아야 할 개념 몇 가지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1) 펀딩 비가 양수면 8시간 마다 롱이 숏에게 펀딩비를 줍니다(음수면 숏이 롱에게) 

2) 보통 0.01%에서 형성되고 상승장에서는 0.01% 보다 더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심한 하락장에서는 마이너스가 되며 숏이 롱에게 주는 경우도 생깁니다.

3) 일 년 동안 0.01%만 받는다고 가정하면 0.01% × 3번 × 30일 × 12달 = 약 10% 정도 나옵니다. 물론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BTC 선물 티커 화면 상단에 펀딩비에 빨간 네모박스를 쳐놨음
BTC 선물 티커 화면

 

매수, 매도 창에서 격리 → 1x(레버리지) → 시장가 → 수량은 BTC로 체크(0.0025개) → 매도/숏 클릭

COIN-M 매수, 매도 창에서 시장가, 크기, 매도/숏에 빨간 네모박스를 쳐놨음
COIN-M 선물 매수, 매도 창

 

아래쪽에 포지션 탭을 확인합니다. 청산 가격이 안 나오죠? 가격이 어떻게 변해도 청산 위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1배 숏 헷지가 완료됐습니다.

COIN-M 선물 BTC 포지션 화면에서 청산가격에 빨간 네모박스를 쳐놨음
COIN-M 선물 BTC 포지션

  • 가끔 수량을 계약으로 체크하고 매매하면 청산가가 매우 높은 숫자로 나오는데 담보랑 선물 포지션 수량이 아주 미세하게 다른 겁니다. 이런 경우라도 사실상 헷지가 됐다고 봐도 무방하며 큰 상관은 없습니다.

 

USDS-M 헷지 방법

다음은 USDS-M 헷지를 해보겠습니다. 주로 코인 전송 시에 가격 하락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쪽에 숏을 걸어 놓을라고 USDS-M 마켓을 이용합니다. 우선 여기서는 USDT를 담보로 선물 포지션을 개시하기 때문에 거래할 만큼의 USDT를 먼저 USDS-M 마켓으로 전송해줘야 합니다.

 

1. USDT 전송

(1) COIN-M 마켓에서 내부이체 했던 것과 동일하게 오른쪽 위에 Wallet → Fiat and Spot → Transfer 클릭

(2) Fiat and Spot(법정화폐 현물)에서 USDS-M Futures로 USDT를 전송합니다(저는 30 USDT 전송하겠습니다)

바이낸스 전송 화면에서 from, to, 코인금액, 확인에 빨간 네모박스가 쳐져있음
바이낸스 전송 화면

 

2. 현물 마켓 매수

바이낸스 상단 Markets → Fiat and Spot → USDT → BTCUSDT 검색 → BTC/USDT 행 클릭후 BTC 현물을 시장가로 0.002개 매수하겠습니다. 여기서 매수 버튼을 누르지 말고 대기합니다.

현물 매수, 매도 창에서 현물, 마켓, 금액, 매수 버튼에 빨간 네모박스를 쳐놨음
현물 매수, 매도 창

 

3. USDS-M 선물 마켓

바이낸스에서 인터넷 창을 하나 더 띄운 다음(새 탭에서 보기 또는 탭 복제) 상단 메뉴에서 Markets → Futures Markets → USDS-M Futures → BTCUSDT 검색어 입력 → BTCUSDT perpetual 행 클릭

BTCUSDT 선물 마켓으로 진입하는걸 나타내고 있음
BTCUSDT 선물 마켓 진입

 

BTCUSDT 시장으로 들어와서 우측에 격리 → 레버리지(5배 정도로 할게요) → 시장가 → 크기 지정(0.002 BTC) → 매도(숏) 클릭을 하면서 동시에 현물 마켓에서 대기하고 있던 매수 버튼 클릭

USDS-M 매수, 매도 화면에서 격리, 레버리지, 시장가, 크기, 매도/숏 버튼에 빨간 네모박스를 쳐놨음
USDS-M 선물 매수, 매도 창

 

(3) 포지션 수량을 확인합니다. 현물 마켓에서 매수한 수량(0.002개)과 일치하면 헷지가 완료된겁니다.

USDS-M 포지션 화면에서 사이즈에 빨간 네모박스를 쳐놨음
USDS-M 선물 BTC 숏 포지션

 

이제 이 상태에서 현물로 매수한 코인을 다른 거래소로 전송하셔도 되고, USDS-M 시장에서도 펀딩 비가 조금씩 나오기 때문에 펀딩비가 양수라면 이 상태로 한동안 두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아까 1배 숏 헷지하고는 달리 USDT 담보로 5배 숏을 쳤기 때문에 청산가 근처에 다가오면 포지션을 종료시켜야 합니다.

 

오늘은 USDS-M 마켓과 COIN-M 마켓에서 1배 숏을 이용하여 헷지를 해봤습니다. 선물 시장은 고 레버리지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배팅을 할 때도 이용하지만 이런 식으로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데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공부해보시고 다양한 매매에 응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1) 바이낸스 입금 방법 4단계 : 트래블룰 이후 알아보기

2) 바이낸스 가입 방법 4단계 : 정확하게 3분 만에

3) 바이낸스 선물 퀴즈 정답과 해설 알아보기 영어버전

4) 바이낸스 공매도(숏) 치는 방법, 하락장에 수익내기

5) 바이낸스 수수료 확인 및 계산하는 방법(2022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