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코인기타

셀퍼럴 레퍼럴 페이백 뜻과 사기유형 개념 차이점 알아보기

by 곰지네 주인장 2024. 4. 7.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셀퍼럴, 레퍼럴, 페이백 각각의 뜻과 차이점이 뭔지 알아보고 나서, 내용 이해에 필요한 용어들을 살펴보고, 수수료 할인을 제일 잘 받는 방법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셀퍼럴 레퍼럴 페이백 뜻과 차이점

1. 레퍼럴

한글로 번역하면 추천인이라고 합니다. 거래소에서 유저들의 자발적인 홍보를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유저가 거래소의 파트너가 되어서, 자신의 추천인 링크(또는 코드)를 만들고, 그 링크(또는 코드)를 통해 가입한 상대방으로부터 발생되는 수수료의 일정 부분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파트너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수수료를 받기 위해 자연스럽게 거래소를 홍보하는 효과가 있어서, 거래소와 파트너 모두 윈윈 하는 효과를 거둡니다.

 

그렇지만 과거에는 셀퍼럴, 페이백 개념이 없어서, 유튜버들이 유저들의 수수료 발생분을 모두 받고 운영했기 때문에, 꽤 큰 수익을 낼 수 있었으며 레퍼럴 링크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만드는데 한몫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셀퍼럴

셀퍼럴 정의

셀퍼럴이란 한 사람이 계정을 두 개(A, B)를 준비한 후에 하나(A)에는 파트너 자격을 받아 레퍼럴 링크를 생성한 후, 다른 하나(B)로는 파트너 계정에 가입시켜 매매를 하고 발생되는 수수료 커미션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커미션

본문의 원활한 이해를 위해 커미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커미션이란 거래소로부터 사용된 수수료를 돌려받는 비율을 뜻하며, 파트너(A)에게 각각 다른 비율을 할당합니다. 링크를 생성한 사람(A)과 링크로 가입해서 매매하는 사람(B)이 거래소로부터 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돌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A와 B의 합계로 나타냅니다.

 

A계정과 B계정의 총 커미션 합계가 40%라고 가정하면, B가 매매를 통해 100 USDT라는 수수료가 나올 경우 40%인 40 USDT를 A와 B가 각각 할당된 비율로 나눠 갖게 됩니다.

 

즉, 셀퍼럴을 할 경우 A와 B가 둘 다 본인 것이기 때문에, 각각 몇 퍼센트로 할당을 하든 간에 전체 수수료 대비 4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셀퍼럴의 위험성

그렇지만 셀퍼럴은 거의 모든 거래소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바이비트, OKX의 경우 제 주변만 해도 꽤 많은 사람들이 제재를 받았고, 그 정도는 다양하며 현재까지 본 가장 큰 제재는 계정 사용 정지입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비트겟과 비트마켓 두 거래소는 셀퍼럴이 합법적으로 가능하며 파트너 자격을 부여받고, 파트너 계정으로 매매를 해도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한 사람이 하나의 계정으로 매매를 하고 커미션 혜택을 받기 때문에, 거래소 내 규정상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실제로 비트겟은 셀퍼럴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3. 페이백

페이백 정의

페이백이란 한 사람이 계정을 한 개 준비한 후에 파트너 계정에 가입시켜 매매를 하고 발생되는 수수료를 돌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 한 사람당 계정이 한 개이기 때문에 거래소 내 규정상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셀퍼럴 보다 받을 수 있는 수수료 할인율이 더 높습니다.

 

그 이유는 파트너 계정이 인플루언서 거나 VIP인 경우 거래소로부터 받을 수 있는 커미션이 높기 때문이며, 대부분의 경우 혼자서 셀퍼럴을 하는 것보다 높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바이낸스, 바이비트, OKX, 빙엑스 등의 주요 거래소는 페이백을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페이백 방법

1. 수동 방식

대부분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페이백 업체에서 다루는 방식입니다. 아래와 같은 절차로 페이백을 받습니다. 통상적으로 지급까지 1~2일 정도 걸립니다.

1) 유저가 페이백 업체의 레퍼럴 코드로 가입 

2) 트레이딩으로 수수료 발생

3) 100 USDT 이상 쌓이면 지급 신청

4) 지급 신청한 유저를 대상으로 지급 일자가 되면 페이백 지급

 

2. 자동 방식 

자동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저가 페이백 업체의 레퍼럴 코드로 가입

2) 페이백 등록

3) 트레이딩으로 수수료 발생

4) 매일 정해진 시간에 페이백 지급

 

당연한 소리지만, 자동 방식이 수동방식에 비해 편의성, 시간 관리 측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자동 방식에도 다시 1) 매일, 2) 매주 3) 매달 지급하는 곳이 있으며, 이 중에서 매일 지급하는 곳이 가장 메리트가 높습니다.

 

4. 사기 유형과 예방 방법

셀퍼럴과 페이백은 잘 활용하면 수수료를 아끼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지만 1. 지급사기 2. 요율사기 3. 유저기만과 같은 사기가 존재합니다.

 

1. 지급사기

수동 페이백이라 가정하고, 페이백을 등록하고 지급 신청을 했는데, 처음 며칠 동안은 들어오다가 나중에는 지급이 안 되는 경우입니다. 혹은, 처음부터 지급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를 예방하려면 1) 오랜 기간 채널을 운영해 온 곳에서 신청을 하거나 비트겟, 비트마트의 경우 페이백 방식 말고, 2) 파트너 등록을 통한 셀퍼럴 방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파트너 방식의 셀퍼럴은 거래소에서 직접 주는 것이기 때문에 거래소가 망하지 않는 이상 지급 사기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2. 요율사기

단순히 말해서 과장되게 90%를 주겠다고 분명 적혀있는데, 실 지급은 20%만 주는 경우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요율을 산정하는 기준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업체에서는 자기들이 받은 커미션 대비 90%를 준다고 적어둔 것이고, 유저들 기준에서는 내가 낸 수수료 대비 90% 라고 생각하고 등록을 한 겁니다.

 

이런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율로 보지 말고, 최종 수수료율을 보면 됩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곰지네 수수료' 부분을 보시면 되는데 페이백을 받았을 경우 이 요율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곰지네 페이백 최종 수수료 요율
페이백 적용 후 최종 수수료 요율

 

3. 유저기만

가장 흔한 경우가 "우리는 업체여서 거래소와 MOU를 맺었기 때문에 개인과는 다르게 안전하다." 이런 식으로 홍보하는 건데, 거래소 입장에서는 모두 다 개인 인플루언서입니다.

 

이런 케이스는 시작도 하기 전부터 사용자를 속이는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걸러주시는 게 좋습니다.

 

4. 곰지네 페이백

곰지네의 장점은 1) 2년 이상 채널을 운영해 왔고 2) 자동 방식 3) 가장 높은 요율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이용하실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언제든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바이낸스 페이백 신청 방법과 주의할 점

2) 바이비트 페이백 신청 방법과 주의할 점

3) OKX 페이백 신청 방법

4) 비트겟 셀퍼럴 신청 방법

5) 빙엑스 페이백 신청 방법과 주의할 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