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기타

김치프리미엄(김프)의 뜻과 개념을 이해하고 매매에 활용해보기

by 곰지네 주인장 2021. 7. 26.

오늘은 김치 프리미엄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것이 왜 생기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서 투자자에게 좋은 건지 나쁜 건 지를 알아보고 마지막에는 이걸 매매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에 김프 매매로 수백, 수천 억의 수익을 냈다는 사례가 많이 나옵니다. 이 사람들은 무슨 방법을 썼길래 저렇게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사실 단순하게 그냥 거래소간 시세 차이를 이용해서 돈을 번 것뿐입니다. 더 싼 곳에서 코인을 사서 옮겨온 후 더 비싼 곳에 파는 겁니다. (보따리 매매라고 표현하지요)

 

이렇게 특정 거래소의 A코인 가격이 다른 데보다 비싼 경우가 있는데 이때 해당 거래소 A코인에 프리미엄이 붙었다고 표현하는 거고요, 특별히 한국거래소의 가격이 해외보다 높을 때 김치 프리미엄이 붙었다고 얘기합니다.

 

김치 프리미엄이란?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 보겠습니다. 아무리 같은 코인이지만 거래소간에 가격차이가 생길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국내 A코인과 해외 A코인 간의 가격차이가 나는 것을 퍼센트로 환산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계산하는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김치프리미엄 = (국내A코인 원화가격 / 해외A코인 달러가격×환율 -1)×100

                  = (국내A코인 원화가격 / 해외A코인 원화가격 -1)×100

 

그렇다면 국내 비트코인 가격이 32,000,000원이고 해외 비트코인은 30,000달러에 환율은 1000이라고 가정하면 김치 프리미엄은 몇 퍼센트일까요? 정답은 6.67%입니다. 

 

6.67% = (32,000,000 / 30,000×1000 -1)×100 

 

김치 프리미엄이 생기는 이유?

거래소간에 가격차이는 왜 생기는 걸까요? 사실 굉장히 당연한 부분입니다. 당장 똑같은 라면 한 봉지 값만 해도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가격이 다릅니다. 그 이유는 할인율, 사은품 등 고객에게 제공하는 마케팅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거래소마다 제공하는 코인 관련 상품들이(스테이킹, 랜딩, 예금, 예치, 펀딩 등등) 너무나도 다양하고 보유한 물량도 달라서 같은 코인임에도 가격이 다르게 형성되는 겁니다. 그럼 이제 그밖에 특수하게 시세차익이 발생하는 이유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달러 환율(USD/KRW)의 변동

위에서 적어드린 김프를 산출하는 식만 놓고 봤을 때 환율과 김프는 반비례입니다. 즉 환율이 갑자기 튀면(해외 코인 가치 상승 → 국내 코인 가치 상대적 하락) 김프는 그만큼 내려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국내 거래소의 코인 상승 속도가 해외 거래소보다 빠른 경우

상승장에서 소위 광기가 붙는다는 표현을 쓰는데요 몇몇 코인들은 해외보다 국내에서 인기가 더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해외는 조금밖에 안 올랐는데 국내에서는 훨씬 많이 올라서 김치 프리미엄이 끼기도 합니다. 반대로 국내 거래소의 코인 하락 속도가 해외 거래소보다 느린 경우도 해당됩니다.

3. 유동성 제한(거래소 입출금 제한) 중에 의도적인 대량 매수나 대량 매도

A코인이 있다고 할 때, 1) A코인의 업데이트 2) A코인의 월렛 점검 3) 거래소 서버 점검 등의 이유로 국내 거래소의 A코인이 외부와의 입출금이 막힌 상태에서, 특정 세력이 엄청난 물량을 매수할 경우 가격이 폭등하면서 김프가 끼게 됩니다. (시세를 맞추려면 외부 거래소에서 가져와서 팔아야 하는데 입출금이 막혀서 불가능하니까요) 반면, 강한 매도세가 발생한다면 역프(김프의 반대)가 끼기도 합니다.

 

김치 프리미엄은 좋은가 나쁜가?

정책이나 나라의 시장경제 같은 거창한 관점에서 접근하지는 않겠습니다. 경제전문가, 정부에서도 정확히 분석이 안 되는 걸 파고들기에는 시간이 아깝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몰라요...) 다만 우리들은 투자를 하는 사람으로서 상황에 따라 이 김프가 나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정도는 판단할 수 있으면 좋겠죠? 

 

1. 일반적인 경우

국내 코인 시장이 활발하다는 전제하에 일반적으로 김프는 가격이 상승할 때 줄어들고 하락할 때 커집니다. 한국인들은 보통 가격이 오르면 해외보다 빨리 팔아서 수익을 내고(그래서 가격이 잘 안 올라요), 가격이 내려가면 해외보다 더 오래 버팁니다. (그래서 가격이 잘 안 떨어져요) 물론, 드물지만 가격이 오를 때 김프가 확 치고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의 김프차트와 비트코인가격 차트가 나란히 있음
일반적인 경우의 김프와 비트코인 가격

1) 단기투자관점 : 가격이 내려갔을 때 매수하고 올랐을 때 재빠르게 파는 트레이더라면 굉장히 불리합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덜 떨어진걸 사서 덜 오른 걸 팔아야 하거든요 (드물게 가격이 오르면서 김프가 오른다면 유리하겠지만 예외사항이라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2) 중기 투자와 장기투자관점 : 사실 큰 영향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들고 있던 코인이 갑작스러운 하락이 생겼을 때 김프가 끼면서 아직 해외보다 가격이 덜 떨어졌다면? 재빨리 팔아서 손실을 줄이는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예외적인 경우

예외적인 경우의 김프차트와 비트코인가격 차트가 나란히 있음
예외적인 경우의 김프와 비트코인 가격

1) 하락과 함께 김프가 떨어질 때 : 전체적인 하락 추세 중에 국내 코인 가격이 해외보다 더 많이 떨어지는 걸 의미합니다. 의도적인 기관, 세력의 투매 물량이 발생할 경우 이런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김프가 끼면서 가격이 오를 예정이기 때문에 이때 매수하면 유리합니다. 세력의 등에 올라타세요.

 

2) 상승과 함께 김프가 이미 올랐을 때 : 이미 가격이 오르면서 김프가 꼈고, 조만간 김프가 빠지면서 가격도 떨어질 예정이기 때문에 이때 매수하는 것은 불리합니다. 그렇지만 최근의 김프 수준과 비교해서 아직 덜 올라온 거 같으면 매수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면 김치 프리미엄으로 안전하게 돈을 벌 수 있을까?

지금까지는 전부 트레이딩(코인 매매) 관점에서 설명드렸습니다. 대부분의 코인 매매가 그렇듯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나는 리스크가 거의 없는 매매를 해보고 싶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하단의 링크에 김프 매매(재정거래) 해보기 편을 참고해서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김치 프리미엄에 대해 알아보고 수익과 연결 지을 수 있는지를 알아봤습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린 경우도 상황에 따라 바뀔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잘 모르고 매매할 땐 통제불가의 두려움이었지만, 보다시피 잘 이해하고 응용한다면 매매에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변수중 하나입니다. 잘 공부해보시고 앞으로의 매매에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김프 매매(재정거래)란 뭘까? 김치프리미엄 차이을 이용하여 수익내기

오늘은 거래소 간의 시세 차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내는 김프 매매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김프 매매의 원리를 설명하고, 김프 매매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알려드리고, 이러한 리스크를

evrd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