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기타

국내주식 매수 시기 및 시황 알아보기 - 삼성전자 주가 분석

by 곰지네 주인장 2021. 8. 22.

국내 주식이 연일 하락세를 타고 있습니다. 코스피도 3100이 깨지면서 조만간 3000을 바라보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언제 매수를 받아볼 것인지를 함께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주식은 일 년에 대 여섯 번 정도만 매수를 합니다. 지금처럼 한 번씩 시장에 큰 충격이 올 때만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편인데요. 지금이 1차 매수 적기라 판단되어 분석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코스피 하락 이유

1. 연준 조기 테이퍼링 압박

통화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국채를 매입해오던 연방준비은행은 진작부터 테이퍼링에 대한 의도를 밝힌 바 있습니다. 테이퍼링은 끝이 뾰족하게 되는 형태를 말하며 국채 매입 규모를 축소하겠다는 소리입니다. 결국, 시장에 풀리는 달러가 줄어든다는 소리인데요,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시장에 영향을 주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이퍼링이 본격적으로 시행 → 달러 발행이 줄어듦 → 달러 희소성 증가 → 원화 대비 달러의 가격 상승 → 국내 시장의 달러가 해외로 유출 → 국내 주식의 보유자 비중이 감소(외국인 포함) → 가격 하락 가속화

2. 대출 규제

2021년 8월부터 국내 주요 은행들이 전세자금 대출, 주택담보대출을 제한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한 부동산 가격이 어찌 될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적어도 대출자들의 금리 상승이 기정 사실화되었고, 이미 대출한 자산에 대한 조건도 바뀔 수 있는 상황입니다. 

 

2020~2021년 국내 부동산 시장은 정말 광기 그 자체였습니다. 규제로 인한 풍선 효과로 대부분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고, 처, 자식 빼고 다 팔아서 집을 사라는 말이 나돌 정도였습니다. 제 주변도 영끌 부동산 매수로 부동산 매입을 한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산 집을 포기하라고요? 상식선에서 불가능한 일입니다. 결국, 당연한 소리지만 현금 확보를 위해 들고 있는 자산을 처분해야 하는데 부동산을 판다는 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일이 될 것이고, 많은 분들이 주식을 파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결국 주가의 하락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3. 코로나 재확산

지금 보시는 차트는 처음 코로나 쇼크로 인해 하락했던 2020년의 일봉 코스피 차트입니다. 코스피 지수가 약 2200에서 1500까지 하락한 모습입니다. 이번에도 코로나는 델타 변이와 더불어 확진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국내 증시 시장을 얼어붙게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스피 지수 차트
2020년 코스피 차트 (출처 : 영웅문)

매수 시점 알아보기

삼성전자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진을 보면 사실 2021년 1월부터 외국인 투자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차트는 진작부터 우리에게 매도 신호를 보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대비 외국인 투자자 비중 감소를 보여주는 사진
삼성전자 가격 대비 외국인 투자 비중 (출처 : 영웅문)

 

오른쪽 사진을 보면 개인은 계속 사들이고 있습니다. 사실 이건 주가 상승에 부정적인 신호입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고요, 하지만 왼쪽 사진을 잘 보면 외국인 매도는 최대치를 기록하고 나서 점점 매도 추세가 완만해지는 그림입니다. 

좌측은 외국인 투자 비중 감소를 보여주고 있고 우측은 전체 주자자 비중을 보여주고 있음
(좌) 외국인 매매동향, (우) 투자자 전체 매매 동향 (출처 : 네이버금융, 영웅문)

 

게다가 72,500원 정도에서 심리적인 강한 지지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저는 주식 시드의 1/8 정도는 매수를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어찌 될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다음 지지선인 67,000원 정도에서 다시 시장의 상황을 보고 진입을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일봉 차트에서 72500, 67000, 60000원에서 지지선을 그려놨음
삼성전자 일봉 차트 (출처 : 영웅문)

 

주식시황 분석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늘 하락의 끝에는 기회가 찾아왔던 것처럼 전부 수익으로 내는 욕심보다는 안전하게 분할로 매수한다면 하락장세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글이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1. 주식과 가상화폐 관련 글은 정보 정리를 위한 글이지 투자 권유를 위한 글이 아닙니다.

2.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은 항상 투자에 유의해 주시기 바라며 본 글을 투자의 근거로 사용하지 않길 바랍니다.

3.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